08. 기술면접 - 네트워크 - Socket.io 와 Websocket 의 차이
공부목적으로 다른 블로그의 글을 그대로 따라치면서 작성되었습니다. 저작권 문제 시, 비공개 처리하겠습니다
Socket
Server 와 Client 가 특정 Port 를 통해 실시간으로 양방향 통신을 하는 방식
- Socket 연결은 TCP/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맺어진 네트워크 연결 방식이다
- 이러한 Socket 연결 방식으로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을 소켓(Socket) 프로그래밍이라고 하며, Socket 프로그래밍은
Server 와 Client 가 특정 Port 를 통해 연결을 유지하고 있어 실시간으로 양방향 통신을 할 수 있는 방식이다
- 계속 연결을 유지하는 연결지향형 방식이기 때문에 실시간 토신이 필요한 경우에 자주 사용됩니다 (채팅 등..)
- 실시간 동영상 (스트리밍)은 스트리밍하는 사람이 방송을 종료할 때 까지 서버에 요청을 해야하는 데 이러한 구조는
서버 부하게 걸리게 된다. 따라서 계속 요청을 보내는 방식으로 연결하는 것이 아니 1번 연결을 통해 부하를 줄임
WebSocket
- 개념
- 웹 페이지의 한계에서 벗어나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는 웹 서비스를 만드는 표준 기술 (주식, 비트코인)
- 배경
- HTTP 프로토콜은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의 단방향 통신을 위해 만들어진 방법이다
- 실시간 웹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양방향 통신이 가능해야 하는 데, WebSocket 이전에는 Polling, Streaming 방식의
Ajax 코드를 이용하여 이를 구현하였다
- 하지만 이 방법들을 이용하면 각 브라우저마다 구현 방법이 달라 개발이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었다
- 이를 위해 HTML5 표준의 일부로 WebSocket 이 만들어지게 되었다
- 일반 TCP Socket 과의 차이점
- 일반 HTTP Request 를 통해 Handshaking 과정을 거쳐 최초 접속이 이루어진다
- 어플리케이션 레이어에서 Handshaking 이 일어난다는 의미
- 특징
- 소켓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
- 기존의 요청-응답 관계 방식 보다 더 쉽게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다
- 다른 HTTP Request 와 마찬가지로 80 포트를 통해 웹 서버에 연결한다
- http://대신 ws:// 로 시작하며 Streaming 과 유사한 방식으로 푸쉬를 지원한다
- 클라이언트인 브라우저와 마찬가지로 웹 서버도 WebSocket 기능을 지원해야 한다 (Websocket 을 지원하는 여러
서버 구현체(Jetty, GlassFish, Node.js, Netty 등))
- 클라이언트인 브라우저 중에서는 Chrome, Safari, Firefox, Opera 에서 Websocket 을 사용할 수 있으며, 각 종 모바일
브라우저에서도 WebSocket 을 사용할 수 있다
- WebSocket 은 프로토콜은 아직 확정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브라우저 별로 지원하는 Websocket 버전이 다르다
(예전 브라우저는 지원하지 않음)
- 장점
- HTTP Request 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80, 433 포트로 접속을 하므로 추가로 방화벽을 열지 않고도 양방향 통신이 가능
- HTTP 규격인 CORS 적용이나 인증 등의 과정을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
- 더 알아볼 내용 : polling 과 push, Streaming
Socket.io
- 개념
- 다양한 방식의 실시간 웹 기술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모듈 (웹 클라이언트로의 푸쉬를 지원하는 모듈)
- WebSocket, FlashSocket, AJAX Long Polling, AJAX Multi part Streaming, IFrame, JSONP Polling 등 다양한 방법을
하나의 API 로 추상화 한 것 이다
- 즉, Socket.io 는 JavaScript 를 이용하여 브라우저 종류에 상관없이 실시간 웹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 기술이다
- 특징
- Socket.io 는 현재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
- WebSocket 프로토콜은 IETF 에 권장하는 표준 프토콜이라서 WebSocket을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의 경우는
브라우저 모델과 버전에 따라서 AJAX Long Polling, Multipart Streaming, Iframe 을 이용한 푸쉬, JSON Polling,
Flash Socket 등 다양항 방법으로 내부적으로 푸쉬 메시지를 보내준다
- 즉, WebSocket 을 지원하지 않는 어느 브라우저라도 메시지를 일관된 모듈로 보낼 수 있다
Frame Packet Segment Datagram (프레임 패킷 시그멘트 데이터그램)
참고 블로그
https://mangkyu.tistory.com/4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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